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낸 문제는 해결 하셨나요? 1번은 피장파장의 오류이고 2번은 힘에의한 오류라는 것 아시겠지요?
자 그럼 오늘은 오류의 3번째 시간으로 자료적 오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자료적 오류란? 자료(논거)에 대해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생기는 오류를 말해요.
1. 무지에 의한 오류 - 반대 측 주장이 옳다고 증명되지 않았으므로 내 주장이 옳다는 식의 오류를 말해요.
가은: 엄마! 천사가 있나요?
엄마: 글쎄 천사가 없다고 누구도 확실하게 증명하지 못했잖아. 그렇기 때문에 천사는 있다고 봐야지.
=> 무지의 오류는 '무승부면 내가 이긴 거야!' 식의 억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의도 확대의 오류 -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의 본래 의도를 잘못 해석하고 주장하는 오류입니다.
예) 선생님: 문수는 왜 강화도 호국 체험학습을 신청하지 않았지?
문수: 저는 여럿이 다니며 통제받으며 체험학습을 하는 것보다 자유롭게 제가 관심이 있는 곳을 다니고 싶어요.
선생님: 그럼 문수는 학교의 모든 행사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것이군!
=>학교에서 통제받으며 체험학습하기 보다는 자유롭게 자기가 관심 있는 곳을 다니겠다고 해서 그것이 학교의 모든 행사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은 아닐 것입니다.
3. 반 사실적 가정의 오류 - 사실이 아닌 단순한 가정을 논거로 내세움으로써 범하는 오류
예) 만약 히틀러가 살아있었다면 유럽은 절반이상이 나치즘에 물들었을 것이다.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납작했으면 세계의 역사가 달라졌을 것이다.
=> 위의 예문들은 사실이 아닌 가정을 논거로 내세워 오류를 범하고 있지요.
4. 선결문제 요구의 오류(순환논리의 오류. 자가당착의 오류) - 결론에서 주장하는 바를 논거로 제시하는 오류
학생: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 수 있을까요?
교사: 공부를 쉽게 만들면 되지 않을까?
학생: 어떻게 해야 공부가 쉬워질까요?
교사: 공부를 잘 하면 돼.
5. 연쇄반응의 오류(도미노의 오류, 미끄러운 비탈길의 오류) - 원인과 결과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주장의 설득력이 약화되는 오류입니다. 즉 가정에 가정이 반복되어 주장이 약화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철수: 야! 인수야! 니 벤츠차를 형진이에게 준다고 했니?
인수: 응! 그래.
철수: 야! 차주지마. 그 비싼 차를 형진이가 가지면 유지비 많이 나오지, 유지비 벌려면 돈 아껴야지, 돈 아끼려면 굶어야지, 굶으면 죽지, 그럼 결국 니가 형진이를 죽인거야.
=> 인수가 차를 준 것과 형진이가 죽은 것은 인과 관계가 너무 멀지요?
6. 잘못된 딜레마의 오류(흑백논리와 비슷) - 어떤 문제를 흑/백, 선/악, 득/실로만 구분하고 중립을 인정하지 않는 오류를 말합니다.
예) 영희: 가영아! 오늘 네 생일 축하해!
가영: 응! 고마워!
영희: 나처럼 네 생일모임에 참석한 사람은 다 너를 좋아하기 때문이야. 그런 데 영애와 순희 좀 봐, 알고도 오지 않잖아. 너를 싫어하기 때문이 아니겠어?
=> 영애와 순희가 가영이를 싫어해서 오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다른 사정이 생겨 못 온 것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지나치고 있지요?
7.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 – 상대방이 제시한 원래의 주장을 내가 공격하기 쉽도록 문제가 있는 주장으로 바꾸어 해석(왜곡)하거나 과장한 한 후 공격할 때 범하는 오류입니다.
예) 가동: 요즘 자동차에 의한 대기오염이 아주 심각해서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영철: 그러면 마차를 타고 다니자는 말씀이십니까?
=> 가동이의 얘기는 대기오염이 심각하니 청정에너지나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는 것이었지 과거로 돌아가자는 말은 아닐 것입니다.
자료적 오류는 그 종류가 많아 2회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제시하는 예문은 자료적 오류 중 어디에 해당할 까요?
1. 사실 뽀로로는 날 수 있다. 다만 우리가 관측할 수 없는 곳에서만 날아다닌다.
( )오류
2. 골목에서 야구를 하는 것은 남의 집 유리창을 깨기 위한 행동이다.
( )오류.
강원교육아카데미 장 복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