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곡해변 백사장 밀려와 환경정화 벌여
스캠퍼 기법으로 아이디어 함께 고민
스캠퍼(SCAMPER)는 특정한 사물이나 물건, 또는 현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하거나 조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각 단계별 활동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 (Substitute) 대치하기: 지금의 것을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휘발유 대신 알코올 사용, 장작 대신 가스 사용 등)
C (Combine) 결합하기 : 무엇을 결합할 수 있을까? (등산용 다기능 칼, 해머드릴 등)
A (Adapt) 적용하기 : 어떤 형태나 원리를 다른 곳에 적용할 수는 없을까? (조각 그림이나 퍼즐 등)
M (Modify) 수정하기 : 색, 모양, 형태 등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유행하는 패션이나 가방, 스마트폰 등)
M (Magnify) 확대하기 : 어떤 형태나 아이디어를 좀 크게 할 수는 없을까? (대형 붓이나 도장, 광고용 애드벌룬 인형 등)
M (Minify) 축소하기 : 축소하거나 가볍게 하거나 얇게 할 수는 없을까? (노트북, 스마트폰, 갤럭시 탭 등)
P (Put to other uses) 다르게 활용하기 :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을까? (폐타이어로 벽돌 만들기, 페트병을 수경재배용 포트로!)
E (Eliminate) 제거하기 : 무엇을 삭제, 제거, 축소할 수 없을까? (지붕 없는 자동차)
R (Rearrange) 재배열하기 : 어떻게 형식, 모양을 바꿀 수 없을까? (일하는 장소를 가정으로, 서서 일하는 사무실 등)
R (Reverse) 전도하기 : 앞과 뒤, 안과 밖, 형태, 순서 등을 바꾸면 어떨까? (에어컨을 겨울에 할인 판매하기, 모피옷을 여름에 판매하기 등)
■실습해 볼까요?
강원일보 2019년 8월23일자 5면에 `포토뉴스-부유물로 가득 찬 백사장'이라는 사진이 실렸습니다. 지난 22일 강릉 연곡해변에 제10호 태풍 `크로사'로 백사장에 가득 떠밀려 온 각종 부유물을 강릉시청 관계자들이 치우며 환경정화 활동을 벌였다는 내용입니다. 사진과 기사를 찾아 다음 단계별로 활동을 해 보고, 자연재해 예방과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가족과 함께 SCAMPER 기법으로 공유해 보세요.
S (Substiute) 대치하기:
C (Combine) 결합하기 :
A (Adapt) 적용하기 :
M (Modify) 수정하기 :
M (Magnify) 확대하기 :
M (Minify) 축소하기 :
P (Put to other uses) 다르게 활용하기 :
E (Eliminate) 제거하기 :
R (Rearrange) 재배열하기 :
R (Reverse) 전도하기 :
*스캠퍼 기법을 활용하면 새로이 만들어진 물건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분석활동을 통해 지금보다 더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김장수 대진초 교장 강원NIE연구소 교사위원장
저작권자 © 어린이강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