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맵 통한 정리 학습여부 확인
새 과학교과서 신나고 재밌게 공부
과학과 생활 단계 - Science is Living!
과학과 생활 단계에서는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 상황을 융합적 사고를 통해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습니다. 과학과 생활 단계에서 제시되는 활동들은 융합인재교육(STEAM)의 세 가지 준거인 상황을 제시하기 위한 도입문, 문제 해결 방법을 고민하는 ‘함께 생각하기’, 문제 해결 방법을 구현하는 ‘함께 해결하기’, 문제 해결 방법을 공유하는 ‘함께 나누기’로 구성되었답니다.
단원 마무리 단계 - Organizing Science
단원 마무리에서는 교과서에 있는 핵심 개념을 정리한 도식을 제시하고, 실험관찰에서는 마인드 맵을 통한 정리하기와 핵심 개념의 학습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스로 확인하기는 4∼6개 문항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원을 통해 학생들이 느꼈던 바나 가지게 된 태도, 탐구 기능, 알게 된 지식 등을 확인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학생들이 단원을 스스로 마무리해볼 수 있도록 활용해 볼 수 있답니다.
끝으로 이번 교과서에는 과학통합 단원인 ‘물의 순환’ 통합 교육과정에 따른 대주제(big idea) 중심의 통합을 반영하여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물을 소재로 하여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의 영역을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답니다.
즉, 물이 상태 변화를 하면서 순환하는 과정을 생명 현상, 기상 현상과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이해하게 하여 물의 순환 현상을 경험하게 하는 등 기존 교과서와는 다른 특징이 확연히 드러나 보인답니다. 새 과학교과서로 더욱 신나고 재미난 공부를 해 보세요.
이한민 고성 초계종합교육센터겸임교사
저작권자 © 어린이강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