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마음으로 친구를 대했을까?
상태바
나는 어떤 마음으로 친구를 대했을까?
  • 이숙자 교장
  • 승인 2018.05.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맑은 샘의 학교 이야기 5
긍정적인 관심 사람에게 좋은 영향 끼쳐
한 번 나쁘게 찍히면 나쁜 행동 하게 돼

남태평양에는 주민이 300여명 사는 작은 섬 키니와타라는 섬이 있습니다. 그곳은 21세기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나쁜 관습이 전통이란 이름으로 남아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혼인제도입니다. 성인이 된 남자가 아내를 얻으려면 암말을 아내의 아버지에게 지참금으로 내는 것입니다. 보통 2마리 정도가 적당한데 조금 더 예쁘거나 솜씨가 좋은 여자는 3마리에서 4마리 정도의 암말을 아내의 아버지에게 주어야 했습니다.
그 섬에는 혼기를 앞둔 사리타란 여자가 있었는데 소문에 의하면 외모나 솜씨가 그리 특출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사리타의 아버지는 암말을 많이 받고 딸을 혼인시키고 싶어서 여러 군데 딸의 혼사를 알아보고 다녔지만 사리타가 16세가 되도록 아내로 맞이하겠다는 남성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사리타의 아버지는 마음이 급해져서 딸을 구박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리타는 아버지의 구박이 심해질수록 슬퍼졌고, 자신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에 점점 위축되어 갔습니다. 사리타가 사는 동네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혼기에 찬 자니링고라는 청년이 있었는데 이미 사리타의 소문을 듣고 있었습니다. 자니링고는 젊지만 사업 수완이 좋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윗사람을 존경하는 인품을 가진 청년이었습니다.
어느 날 자니링고는 사리타가 사는 동네로 가서 사리타를 만나보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사리타의 마을에 도착하여 제일 먼저 찾은 곳은 소문이 시작된다는 동네 우물가였습니다. 그곳에서는 마침 아버지의 구박을 피해서 물을 길러 온 사리타가 있었는데 자니링고와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자니링고는 한눈에 눈앞에 있는 이 여자가 사라타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소문은 진실이 아니라는 것도 금방 눈치챘습니다. 자니링고는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당장 사리타의 아버지에게 가서 구혼을 했습니다.
“사리타를 제게 신부로 주십시오. 제가 암말 7마리를 지참금으로 내겠습니다.”
그 소식은 키니와타섬 전역에 삽시간에 퍼졌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자니링고가 어리석은 거래를 했다고 다들 놀렸습니다.
“당신은 내게 가장 아름다운 신부입니다. 당신이 있어서 내가 행복합니다. 당신은 이 마을에서 가장 아름다운 신부입니다.” 하고 속삭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결혼식도 성대하게 열기로 하고 온 마을 사람들을 다 초대했습니다. 사리타는 밝고 아름다운 신부가 돼 있었습니다. 그 후로 사리타는 암말 7마리를 받은 아름다운 신부로서 당당하게 섬의 일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피그말리온 효과란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말합니다. 반대말은 스티그마 효과로 한 번 나쁜 사람으로 찍히면 스스로 나쁜 행동을 하게 되는 효과를 말하며, 낙인 효과라고도 합니다.
아버지의 구박이나 잔소리로 사리타가 우울하고 소극적인 사람으로 변해간 것은 스티그마 효과라고 할 수 있고, 자니링고의 기대와 사랑으로 아름다운 사라타로 변한 것은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내가 다른 친구에게 사리타의 아버지처럼 굴지는 않았나 돌아볼 시간입니다.
이숙자 춘천 봄내초 교장·동시작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